본문 바로가기
일상

주민등록등본 인터넷으로 발급하는 방법! (무료)

by 치킨다이어터 2021. 6. 1.
728x90

안녕하세요 치다입니다! : ) 

 

요즘 많은 분들이 주민등록등본을 인터넷으로 발급받고 계실 겁니다.

사실 집에서 발급을 받으려면 프린터가 있어야 하는데 없는 집도 있을 겁니다.

그럴 때는 주민센터에 가셔서 받으시면 되는데 주민센터 앞에 자동화 기기에서 발급하시면 무료입니다.

주민센터 안에서 받으셔도 요금이 부과된다는 점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집에서 손쉽게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기 위해선 준비물이 있습니다.

PC, 프린터 공동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방법

 

 

 

정부 24 홈페이지에 입장하면 주민등록등본 발급 신청을 위해 제가 네모 표시 해놓은곳을 클릭해줍니다.

회원인 아닌 경우에도 비회원으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비회원 발급 시 성함, 주민번호를 기재하시면 됩니다.

주민등록상의 주소지를 기재하시고 발급 형태를 선택합니다.

위에서 발급을 선택하면, 주소 변동 사항을 제외하고 모든 정보를 표시합니다.

예를 들어 주민등록 번호 뒷자리와 세대 정보 등이 나오게 됩니다.

선택 발급을 선택한 경우 표시할 정보들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위에처럼 과거의 주소 변동 사항, 세대 구성 정보, 세대 구성원 정보, 주민번호 뒷자리를 선택하게 됩니다.

아래는 공인인증서 등록하기, 공인인증서 로그인하기 창입니다.

 

 

 

공동 인증서 과정을 끝내면 민원 신청하기 클릭합니다. 이는 인증이 필요한 서비스입니다.라는 창이 뜨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간편 인증과 공동 인증서 중 하나로 인증 과정을 지나야 합니다.

간편 인증의 경우 스마트폰을 통해 간편하게 인증하는 걸 말합니다.

카카오톡, 페이코, PASS 앱 등을 이용해 인증을 할 수도 있습니다.

단 이런 앱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새로이 설치하신 뒤에 인증하셔야 합니다.

은행에서 발급받은 공동 인증서, 금융 인증서를 가지고 있다면 사용 가능합니다.

공동 인증서가 들어 있는 하드, USB를 통해 PC에 연결합니다.

공동 인증서 암호 번호를 넣고 인증을 합니다.

인증을 완료하셨다면 발급 신청은 끝난 거나 마찬가지입니다. 간소화 페이지에서 신청하시면 프린터로 발급 가능합니다.

주민등록등본 세부사항 설정하는 방법 및 신청 결과 조회 및 발급 방법입니다.

정부 24에서 연말정산을 위해 간소화 전용창구 서비스는 매우 편리합니다.

하지만 주민등록등본 발급기나 주민센터에서 발급받으시는 것처럼 주민등록등본 교부 신청이

필요하다면 정부 24 페이지로 접속해 똑같은 절차로 진행합니다.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는 경우 교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세부사항 조정이 필요한 분이라면 위에 방법을 따라 하시면 됩니다.

발급 신청을 하셨다면 발급 신청 처리 결과 보기를 클릭해 본인이 신청한 주민등록등본을 출력합니다.

기간을 선택 후 처리 상태를 확인합니다.  문서 출력 상태로 나오면 즉시 출력하실 수 있습니다.

처리 상태에 문서 출력 버튼을 누르시면 프린터로 발급됩니다.

주의사항

- 한자가 포함된 주민등록등본이 필요한 민원인은 정부 민원 포털 정부 24 메인 화면에서 발급합니다.

- 민원 신청 집중 시간대인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는 사용자 증가로 인해 서비스가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서비스 지연이 계속되는 경우 오후 6 시 이후에 접속하시면 원활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